인터넷 바카라 역시 평범한 삶을 꿈꾸는 한 인간이었다 민중 인터넷 바카라로만 묘사하는 것은 무리
불멸의 여인에게 작곡한 '희망에 부쳐'와 '인터넷 바카라'은 음악적으로 유사... 투쟁 아닌 희망을 노래했다고 볼 수 있어
인터넷 바카라의 '합창' 교향곡은 1824년 5월 7일 빈의 케른트너토르 극장에서 첫 공연이 이뤄졌습니다. 지난해 이 곡의 초연 200주년을 기념하는 연주회가 전 세계 곳곳에서 열렸습니다. 이 곡이 초연된 도시인 비엔나에서 작년 5월 리카르도 무티의 지휘로 빈 필하모닉이 연주회를 연 게 대표적입니다.
[초연 200주년 기념 공연(지휘: 리카르도 무티/연주: 빈 필하모닉)]
한국경제TV에서도 지난해 연말 '2025년 신년 특집'으로 인터넷 바카라의 '합창' 교향곡 초연 200주년을 기념하는 차원에서 아래와 같이 짧지만, 이 교향곡에 대해 흥미로운 화두를 던지는 유튜브 영상을 제작했습니다.
위 영상에는 인터넷 바카라과 그의 '합창' 교향곡에 관한 저의 인터뷰가 포함돼 있습니다. 원래는 한국어로 진행될 예정이었으나, 외국 시청자들을 위해 막바지에 영어로 인터뷰에 응해달라는 부탁을 받았습니다. 미처 준비도 없이 응하게 된 데다가 편집 과정에서 전체 인터뷰 내용 중 일부만 발췌가 되다 보니 내용이 충분히 전달되지 못한 감이 있어 아래와 같이 약간의 부연 설명을 더 하고자 합니다.
인터넷 바카라 '합창' 교향곡 초연 200주년을 기념하여 관련 인터뷰에 응했고, 한국경제TV 유튜브에서 볼 수 있다.인터넷 바카라의 '합창' 교향곡은 말년에 이르러 무르익을 대로 무르익은 그의 작곡 기법의 정점에 있는 곡입니다. 인터넷 바카라의 작품 가운데서도 가장 중요한 의미를 가지는 작품의 하나일 뿐 아니라 음악사에서 측면에서도 후대에 매우 큰 영향을 끼쳤습니다.
예를 들어 1악장과 2악장의 탄탄한 음악적 구성과 두 악장의 음악적 주제는 매우 긴밀하게 유기적으로 결합돼 있습니다. 유기적으로 음악을 구축해가는 작곡 스타일은 후대의 브루크너나 말러의 교향악에서 매우 중요한 모델이 됐고(브루크너 교향곡 7번, 말러 교향곡 6번 등), 잘 아시다시피 현악기군의 트레몰로와 같은 움직임을 배경으로 해 시작하는 이 '인터넷 바카라' 교향곡 1악장의 스타일은 브루크너의 많은 교향곡에서 그대로 모방된 바 있습니다.
인터넷 바카라의 장기인 변주곡 기법이 가장 아름답게 꽃피운 3악장이나 음악사상 교향곡에 처음으로 성악을 도입해 거대한 스케일로 자신이 전달하고자 하는 메시지를 표현한 4악장도 바그너 등 후대 작곡가의 음악에 엄청난 영향을 끼쳤습니다. 많은 분들이 교향곡 분야는 인터넷 바카라의 이 '합창' 교향곡을 통해 정점을 찍었기에 바그너는 더 이상 그보다 나은 작품을 쓰기 어렵다고 판단하고 악극이라는 장르로 나아간 것이라 보고 있습니다.
이 교향곡에 추상적인 음악적 언어가 아닌 매우 구체적인 가사(환희의 송가)가 4악장에서 채택되기는 했지만, 인터넷 바카라이 이 교향곡을 통해 전달하고자 했던 바가 무엇이었는지에 대해서는 다양한 견해와 해석이 존재하고 있습니다.
그도 그럴 것이 전체 인터넷 바카라에서 1악장 내지 3악장은 여전히 절대음악인 기악곡의 형태로 작곡돼 그에 담긴 메시지나 의미를 구체적으로 파악하기가 어려운 데다가, 4악장에서 채택된 쉴러의 시(환희의 송가) 자체도 아주 작은 일부를 발췌한 것으로 발췌된 시 자체가 그 의미나 맥락이 구체적이고 분명하지도 않습니다.
따라서 이 '인터넷 바카라' 교향곡의 해석을 둘러싸고 의견이 다양하게 갈리는 것은 어떤 면에서는 불가피한 면이 있고, 또 각기 다양한 입장들은 분명 존중돼야 합니다. 다만 개인적으로는 이 작품을 정치적으로 접근하고 자신의 정치적 입장을 옹호하는 데에 사용하는 무리들은 경계할 필요가 있다는 생각입니다.
실제로 인터넷 바카라의 이 작품은 나치와 같은 전체주의 체제를 옹호하는 데에 잘못 이용됐고, 정치적 이념 대립이 극심한 오늘날 우리나라에서도 이 작품을 정치적인 관점에서 보고 마치 보수 반동세력에 대한 혁명과 투쟁을 선동하는 작품인 것처럼 해석하는 분들도 있습니다.
이런 분들은 인터넷 바카라을 정치적 혁명가(Revolutionary)로 묘사하면서 4악장의 쉴러의 가사를 매우 정치적으로 해석하지만, 이전에 아랫글을 통해 설명해 드린 것처럼 이는 지나친 우상화 또한 편향된 과장에 해당합니다.
물론 인터넷 바카라은 유사 이래 인간의 억제된 자유의식이 용암처럼 분출하는 아주 특별한 시대를 살았습니다. 특히 그의 생애는 왕정이 붕괴되고 시민사회가 태동하기 시작하려는 (역사상 유례가 없는) 정치적 격변기를 관통하고 있습니다. 그러한 정치적 소용돌이 속에서 인터넷 바카라은 (특히 젊은 시절에는) 공화주의의 탄생을 누구보다 고대하는 입장이었음은 이런저런 자료를 통해 널리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예술가로서 자존심이 매우 강했던 인터넷 바카라이 기존의 신분제 사회에 반감을 갖고 있었던 것은 너무나 당연한데(알려진 바와 같이 불멸의 연인과의 결혼이 이뤄지지 못한 것 또한 신분 차이가 주요한 원인이었습니다), 괴테와 달리 고관대작 앞에서도 모자를 벗지 않았던 아래 그림은 그의 성격과 신념에 관해 많은 것을 시사해주고 있습니다. 이처럼 인터넷 바카라이 프랑스 혁명이 내건 가치에는 큰 매력을 느꼈을 것으로 추측되지만, 그렇다고 그를 정치적 혁명가로 묘사하는 것은 과하다는 생각입니다.
카를 로힝, 테플리츠 사건, 1812. 인터넷 바카라은 대작 앞에서도 모자를 벗지 않았다.인터넷 바카라은 프랑스 혁명의 정신이 특정 정치세력의 야심으로 이용되거나 그것이 폭력에 의한 계급투쟁적 성격으로 변모되는 것에는 강한 거부감을 갖고 있었던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실제로 그가 기존의 신분 질서에 반감을 갖고 있었다고 해도, 다른 한편으로는 귀족들과 매우 친밀하게 지내며 교류했고 귀족 가문의 여인('불멸의 연인')을 사랑했으며, 조카의 양육권 문제로 법적 분쟁이 있었을 때 귀족 법정을 이용하려고 했다가 거절된 것도 유명한 일화입니다.
따라서 인터넷 바카라을 마치 민중 혁명가라도 되는 것처럼 묘사하며 특정한 정치적 입장에서 그의 '합창' 교향곡을 바라보고 해석하는 것은, 인터넷 바카라의 있는 그대로의 모습에 비춰 볼 때 억지스러운 접근이 될 수밖에 없습니다.
우리는 어릴 적부터 흔히 인터넷 바카라을 악성 또는 음악의 성인이라고 배웠습니다. 그러한 선입견이 작용해서인지 그의 음악은 늘 무겁게 연주됐습니다. 인터넷 바카라의 음악을 필요 이상으로 느리고 무겁게 연주하는 관행은 낭만주의 작곡가 바그너로부터 비롯된 것이라고 보는 분들이 많습니다.
리하르트 바그너(1813~1883).바그너의 음악을 좋아하시는 분들께는 죄송하지만, 저는 그의 다소 장황한 음악을 듣다 보면 좀 현학적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이러한 음악 스타일은 인간 바그너의 성격과 삶이 투영된 결과라는 생각이 듭니다.
제가 즐겨 듣는 인터넷 바카라의 경우는 삶 자체가 바그너와는 전혀 달랐습니다. 그의 음악에는 귀족적인 우아함이나 현학적인 과장보다는 매우 진솔하고 직설적인 솔직담백함이 담겨 있습니다(그런 면에서 저는 인터넷 바카라의 음악을 그가 악보에 지정한 빠르기를 무시한 채 너무 엄숙하고 무겁게만 연주하는 것은 작품의 본질을 훼손하는 것이라는 생각을 합니다. '합창' 교향곡의 빠르기에 관한 보다 자세한 논의는 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실제로 인터넷 바카라의 삶을 구체적으로 추적해보면 우리가 그를 평범한 우리들과는 동떨어진 고고한 성인군자처럼 미화하는 과정에서 정작 그의 인간적인 면을 도외시하거나 놓친 것이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듭니다. 우리가 잊지 말아야 할 것은 인터넷 바카라도 우리처럼 커피나 와인을 즐기며 (결국 이루지는 못했지만) 사랑하는 여자와 가정을 이루어 자녀를 낳고 오손도손 살아가는 행복한 삶을 꿈꾸었던, 평범한 한 인간이었다는 점입니다.
인터넷 바카라도 우리같은 평범한 한 인간이었다는 점을 잊지 말아야 한다.인터넷 바카라이 사랑했던 여인(불멸의 연인)이 누구인지에 대해서는 치열한 공방이 있습니다. 그 연인이 누구든 간에, 인터넷 바카라이 열렬한 사랑의 편지를 남긴 소울 메이트가 분명히 존재했고 그의 많은 작품의 이면에는 불멸의 연인을 향한 사랑의 감정이 투영돼 있다는 점은 이미 다양한 글로 소개해 드린 적이 있습니다.
인터넷 바카라의 음악에 연인과의 사랑 이야기를 결부시키는 것을 불경스럽다고 생각하시는 분들도 계시지만, 저는 평범한 우리처럼 사랑으로 인해 기뻐하고 또 고통스러워하며 평생 사무치는 그리움을 마음에 은밀히 간직하고 살아간 그의 인간적인 모습에 더욱 감동합니다.
사실 이 점에 있어서 인터넷 바카라의 '합창' 교향곡도 예외가 아닙니다. '합창' 교향곡 4악장에서 인터넷 바카라은 베이스의 레치타디보 이후 인류가 연합해 형제가 되는 기쁨을 노래하는 쉴러의 <환희의 송가 1절 주부를 합창이 노래하게 한 후, 곧이어 사랑스런 여인과 친구를 얻은 자의 기쁨을 노래하는 2절 주부를 소프라노를 포함한 솔리스트 앙상블의 리드로 시작해 합창이 화답하게 합니다. (아래 가사)
Wem der große Wurf gelungen 위대한 하늘의 선물을 받은 자여 Eines Freundes Freund zu sein 진실된 우정을 얻은 자여 Wer ein holdes Weib errungen 여성의 따뜻한 인터넷 바카라을 얻은 자여 Mische seinen Jubel ein! 다 함께 모여 환희의 노래를 부르자 Ja, wer auch nur eine Seele 그래, 이 땅에단 한 명뿐일지라도 Sein nennt auf dem Erdenrund! 마음을 공유할 혼을 가진 자라면 환호하라 Und wer's nie gekonnt, der stehle 그러나그조차 할 수 없다면 Weinend sich aus diesem Bund! 눈물 흘리면서 조용히 떠나라
여기서 눈에 들어오는 것은 단 한 명의 소울 메이트도 없는 이들은 눈물을 흘리면서 조용히 떠나라는 쉴러의 시인데, 이 부분은 한평생 자신과 마음을 공유하는 소울 메이트(불멸의 연인)를 가진 인터넷 바카라에게 큰 공감을 불러일으킨 부분입니다.
실제로 위의 쉴러의 시 가운데밑줄 친 부분은 (인터넷 바카라이 불멸의 연인의 유력한 후보자인 요제피네와의 결혼에 대한 희망의 불을 지피고 있을 당시 작곡된) 오페라 <피델리오의 피날레 합창에서 그대로 인용된 바 있습니다.
[오페라 <피델리오의 피날레 인터넷 바카라(지휘: 오자와 세이지)]
또 다른 흥미로운 점은 인터넷 바카라이 '합창' 교향곡에서 쉴러의 시 앞에 추가한 레치타티보(오 벗이여! 이런 음악 말고...) 및 그에 이어지는 음악적 구성이 (인터넷 바카라이 불멸의 연인을 그리워하며 작곡한 것으로 보이는) '희망에 부쳐(An die Hoffnung)'라는 아래 곡과 비슷하다는 점입니다.
[희망에 부쳐, Op. 94]
An die Hoffnung (희망에 부쳐)
Ob ein Gott sei? 하나님이 존재하실까 Ob er einst erfülle, 그는 언젠가 실현하실까 Was die Sehnsucht weinend sich verspricht? 그리움이 흐느껴 울며 바라는 것을 Ob, vor irgend einem Weltgericht, 어떠한 최후의 심판 이전에 Sich dies rätselhafte Sein enthülle? 이 신비로운 존재가 모습을 드러내실까 Hoffen soll der Mensch! 사람은 희망하여야 한다 Er frage nicht! 묻는 것이 아니라
Die du so gern in heil’gen Nächten feierst, 성스러운 밤을 찬미하는 당신 Und sanft und weich den Gram verschleierst, 그리고 온화하고 부드럽게 원망을 베일로 가리는 당신 Der eine zarte Seele quält, 온화한 영혼을 괴롭히는 그 원망을 O Hoffnung! 오 희망이여 Lass, durch dich empor gehoben, 너를 통하여 위로 들어 올려져 Den Dulder ahnen, 고통받는 자로 하여금 느끼게 하라 Dass dort oben 저곳 높은 데서 Ein Engel seine Tränen zählt. 한 천사가 그의 눈물을 헤아린다는 것을
Wenn längst verhallt geliebte Stimmen schweigen, 오랫동안 인터넷 바카라받던 목소리들이 침묵하며 사라질 때 Wenn unter ausgestorb'nen Zweigen 죽어버린 작은 나뭇가지들 아래에서 Verödet die Erinn'rung sitzt: 추억만 황망히 앉아 있는 그때 Dann nahe dich, wo dein Verlass’ner trauert, 그때에 당신이 버린 이가 슬퍼하는 곳에 다가오라 Und, von der Mitternacht umschauert, 그는 한밤에 주변을 인터넷 바카라보다가 Sich auf versunk'ne Urnen stützt. 가라앉은 유골단지 위에 몸을 기대네
Und blickt auf, das Schicksal anzuklagen, 그리고는 운명을 원망하며 쳐다보네 Wenn scheidend über seinen Tagen 자신의 날과 이별하며 Die letzten Strahlen untergeh'n: 마지막 빛들이 침몰할 때 Dann lass ihn um den Rand des Erdentraumes 그때에 그로 하여금 지상의 꿈들의 가장자리에서 Das Leuchten eines Wolkensaumes 구름의 끝자락의 빛을 바라보게 하라 Von einer nahen Sonne seh'n! 그 곁에 있는 태양인터넷 바카라 반짝이는
사실 인터넷 바카라은 오래전 '불멸의 연인' 요제피네와 가정을 이루는 꿈에 부풀어 있을 때 아래와 같이 위와 동일한 시(An die Hoffnung)에 음악을 붙여 요제피네에게 선물한 적이 있는데요. 이때는 '과연 신이 존재하는 것일까?'로 시작하는 그 시의 첫 연은 포함하지 않았습니다.
[희망에 부쳐, Op. 32('불멸의 여인' 요제피네에게 헌정한 음악)]
그 후 불멸의 연인과 가정을 이루려는 희망은 신분상의 차이로 결국 이뤄지지 못했는데, 하나가 되고 싶다는 희망을 담아 동일한 시에 음악을 붙입니다. 이 때는 (신에게 의문을 던지지 말고 그저 믿어야 한다는 취지의) 시의 앞부분을 추가했는데, 그것이 공교롭게도 인터넷 바카라의 '합창' 교향곡 4악장의 쉴러의 시 <환희의 송가에 앞서 추가한 레치타티보와 음악적으로 유사합니다.
그리고 그러한 레치타티보에 이어지는 음악은 운명에 대한 원망을 지나 마지막에 노래되는 희망의 빛으로 귀결되는데, 이 흐름 역시 (매우 음산하고 억누르는 듯한 하행 음형이 지배하는 1악장, 1악장과 주제를 공유하지만 중간 트리오 부분에서 약간의 희망의 빛을 보여주는 2악장, 사랑을 노래하지만 고통이 스며 있는 3악장, 이전의 모든 악장을 떨치고 결국 백만인이 하나 되는 환희와 기쁨을 노래하는 4악장으로 구성된) 인터넷 바카라의 '합창' 교향곡의 거시적 흐름과 매우 유사합니다.
이렇게 볼 때, 인터넷 바카라의 합창을 통해 노래한 "환희(Freude)"는 인터넷 바카라이 생의 마지막까지 놓지 않았던 그의 "희망(Hoffnung)"과 무관하다고 볼 수는 없는데, 어찌보면 (신분제도가 갈라 놓은) 불멸의 연인에 대한 감정과 희망이 궁극적으로는 이 '합창' 교향곡을 통해 (관습이 갈라 놓은) 친구와 인류에 대한 화합의 기쁨과 환희에 대한 희망으로 한 차원 더 높이 승화된 것이라고 할 수도 있겠습니다.
흔히 음악은 이념과 국경을 초월해 사람들의 마음을 하나로 묶는다는 말을 합니다. 위에서 설명해 드린 모든 내용을 종합할 때, 최소한 인터넷 바카라이 '합창' 교향곡을 통해 노래한 것은 이념적 갈등이나 폭력적 투쟁이 아니라 (관습이 갈라놓은 것을 하나 되게 만드는) 화합과 관용에 대한 희망 또는 그로 인한 순전한 기쁨과 환희였다는 점은 의문의 여지가 없이 분명하다고 생각합니다.
정치적 이념의 대립으로 극심한 사회적 갈등과 혼란을 겪고 있는 2025년 신년! 인간 인터넷 바카라과 그의 삶을 생각하며 '합창' 교향곡을 다시 한번 들어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