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신영 비하 발언에 '비난 폭주'…모두가 놀란 바카라 카지노 정체 [연계소문]
잠실실내체육관 콘서트 전석 매진, 음반 초동(일주일 간의 판매랑) 100만장 돌파, 멜론 최단기 빌리언스 클럽(10억 스트리밍 달성) 입성, 음악방송 1위, 미국 빌보드 '글로벌 200' 진입.

버추얼 보이그룹 플레이브(PLAVE)가 2023년 3월 데뷔한 이후 약 2년간 세운 기록이다. 대형 기획사에서도 받아보기 힘든 뛰어난 신인 성적표다. 이제는 많은 이들이 가상 가수 하면 선조 격인 아담 대신 플레이브를 떠올린다. 단순히 팬덤 인기에 그치지 않고 대중성까지 장착했다는 의미다.
그룹 플레이브 /사진=블래스트 제공
그룹 플레이브 /사진=블래스트 제공
업계에서 플레이브의 성공 사례는 연구 대상으로 떠올랐다. 데뷔 당시 음원 차트에서 호성적을 내는 이들을 향해 "실체가 있는 인기냐"라는 의심의 눈초리가 따랐지만, 잠실실내체육관을 꽉 채운 팬들, 플레이브 응원봉을 들고 집회에 나온 이들, 높은 음반 판매량 등이 인기가 '진짜'라는 것을 입증했다.

버추얼 가수를 내놓는 시도는 몇 년 전부터 꾸준했으나, 실제 바카라 카지노급의 성적을 낸 건 플레이브가 독보적이다.

플레이브 팬이라고 밝힌 30대 여성 A씨는 "노래가 좋아 듣기 시작했고, 실제 사람인 멤버들이 곡을 쓰고 노래한다는 점이 매력적으로 느껴졌다. 캐릭터를 중간에 두고 있으니 오히려 그 너머에 있는 사람의 진심이나 순수성을 잘 볼 수 있다는 생각도 든다"고 말했다. 또 다른 40대 여성 팬 B씨는 "팬층도 다양하다는 점도 이 팀의 특징"이라면서 "나 역시 남편이 음악을 추천해 줘서 알게 된 경우"라고 전했다.

역설적으로 많은 이들이 버추얼 바카라 카지노인 플레이브의 '인간성'을 언급한다. 애니메이션 캐릭터를 내세운 팀이지만, AI 보이스를 쓰지 않고 실제 가수로서의 역량을 지닌 사람이 멤버로 활동하고 있기 때문이다. 퍼포먼스도 이들의 움직임을 토대로 이뤄진다. 팀을 제작한 이성구 블래스트 대표는 플레이브의 성공과 관련해 "매우 복잡한 버추얼 기술을 사용하지만, 그 안에서 사람 냄새가 날 수 있도록 준비했다"고 직접 밝히기도 했다.
그룹 플레이브 /사진=블래스트 제공
그룹 플레이브 /사진=블래스트 제공
결국 '인간적 면모'를 빼고 버추얼 그룹의 성공을 논할 순 없었다. 특히 플레이브는 팬들과 적극적으로 소통하고, 주기적으로 앨범을 내고, 타 아티스트와 챌린지를 찍고, 라디오에 출연하고, 콘서트까지 여는 등 기존 바카라 카지노의 노선을 그대로 따랐다. 멤버들이 직접 음악을 작사·작곡하면서 '자체 제작돌'이라는 무기까지 장착했다. 관절이 꺾이고, 갑자기 공중 부양을 하는 등 기술적 오류마저 인간적인 모습으로 여겨지고 있다.

업계 관계자는 "앞서 한 버추얼 가수는 CF 등 영상과 이미지에서 실제 사람과 구분할 수 없을 정도의 리얼한 비주얼로 큰 인기를 끌었고, 이후 가수로도 데뷔했지만 이전과 같은 퀄리티의 콘텐츠를 만드는 데 막대한 비용과 시간이 필요해 짧은 주기로 팬들과 실시간 소통해야 하는 바카라 카지노이라는 직업군을 플레이하기엔 어려움이 많았다"고 전했다.

반면 플레이브는 "실사와 같은 캐릭터 비주얼보다는 바카라 카지노과 동일한 활동을 보여주는 데 집중해 오히려 대중의 거부감을 줄였다. 기술적 한계를 명확하게 인지하고 선택과 집중을 한 것"이라면서 "팬덤이 온라인상에서 움직여준 것도 큰 역할을 했다. 이미 바카라 카지노 문화에 익숙한 팬덤의 움직임 덕분에 K팝 신에 자연스럽게 녹아들었다"고 분석했다.

캐릭터를 직접 연기하는 사람이 존재해 '항상 노력하고 실력도 있는 K팝 바카라 카지노'의 전형적인 이미지를 가져갔다. 그 덕에 버추얼의 진입 장벽을 낮추고 팬덤 비즈니스의 핵심인 '감성 영역'에도 더 가까이 다가갈 수 있었다. 최근 방송인 김신영이 "적응이 안 된다. 솔직히 우리 방송은 못 나온다. '현타' 제대로 올 것 같다"고 말했다가 무례했다는 비판 세례에 사과한 것도 플레이브가 K팝 중심부로 깊숙이 들어왔음을 보여주는 단적인 사례다.

그 대신 버추얼만이 지닌 강점은 일부 포기했다. 활동 범위가 일반 바카라 카지노과 같아 오프라인 영역으로 나온 만큼 상당한 기술력과 비용이 따른다. 멤버별로 실제 사람이 존재하기 때문에 인적 리스크를 줄일 수 있다는 이점도 절반으로 깎였다. 이를테면 열애설에서는 자유로울 수 있어도, 건강 및 신상 등의 문제는 동일하게 적용받는 것이다.

플레이브를 제외하면 다른 버추얼 가수들은 오롯이 가상의 영역에서 구현되고 있다. 지난해 하이브는 자회사 수퍼톤을 통해 AI 버추얼 걸그룹 신디에잇을, SM엔터테인먼트는 첫 버추얼 아티스트 나이비스를 각각 선보였다. 그러나 아직은 대중의 공감을 크게 얻지 못하고 있다.

업계 관계자는 "버추얼 유튜버, 이세계바카라 카지노 등이 등장하고 플레이브까지 성공하면서 사이버 가수에 대한 대중의 거부감이 많이 줄어들었다. 데뷔도 계속해서 이뤄질 것으로 예상한다"면서도 "다만 더 이상 새로운 포지션이 아니기 때문에 어떤 활동을 펼쳐도 신선함이 없고, 실제 바카라 카지노이 데뷔하는 것만큼 대중의 관심이 따르진 않을 것 같다"며 차별화 전략이 중요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김수영 바카라 카지노닷컴 기자 swimmingk@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