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료 슬롯 머신아르떼필하모닉(홍석원 지휘·메조소프라노 이아경 협연)이 지난 11일 서울 예술의전당 콘서트홀에서 연주를 마친 뒤 무대 인사를 하고 있다. /임형택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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베토벤의 9번 무료 슬롯 머신 초연 이후 작곡가들은 고뇌에 빠졌다. 무료 슬롯 머신이라는 장르가 할 수 있는 모든 것을 보여준 이 곡에서 한 발짝도 더 나아가기 힘들었기 때문이다. 말러의 세 번째 무료 슬롯 머신은 베토벤 9번 무료 슬롯 머신과 가장 긴밀하게 연결되는 곡이다. 베토벤과 말러의 두 작품은 같은 조성으로 시작하고 끝나며, 합창이 포함돼 있고, 각자의 가장 긴 무료 슬롯 머신이라는 공통점을 가지고 있다.

작년 말 베토벤의 9번 무료 슬롯 머신으로 한경 아르떼 필하모닉과 피날레를 장식했던 홍석원은 11일 서울 예술의전당에서 열린 아르떼필의 ‘더클래식 2025’ 공연에선 말러의 3번 무료 슬롯 머신을 선택했다.

호른의 합주로 힘차게 시작되는 1악장은 ‘목신 판(Pan)의 기상과 여름의 행진’을 주제로 한다. 행진곡 혹은 대학 축전 서곡 같은 당찬 분위기의 서주인데, 이날 공연은 사뭇 차분하고 투박한 느낌의 음표로 시작을 알렸다. 자칫 일체감이 부족하다고 느껴질 만큼 수더분한 연주는 트롬본과 튜바, 콘트라베이스가 안정적으로 저음부를 연주하며 자리를 잡아갔다. 바이올린과 비올라가 마치 대화하듯 관악 주자들의 에너지를 끌어내는 모습도 인상적이었다.

그 에너지를 받아 이어진 2악장은 ‘목장의 꽃들이 말하는 것’이라는 부제가 붙어 있다. 오케스트라는 마치 새로 태어난 듯 세련된 음색을 뽐내기 시작했다. 현악기의 피치카토 위로 목관악기들이 유려하게 춤추기 시작했는데, 활력이 넘치면서도 섬세한 표현력이 돋보였다.

뻐꾸기와 나이팅게일의 소리를 묘사한 3악장은 이 무료 슬롯 머신 백미 중 하나다. 클라리넷과 피콜로, 오보에가 저공비행을 하는 새들처럼 무대를 누비자, 생명력을 더한 오케스트라는 결속력을 높여갔다. 새들의 지저귐이 잦아드는 사이 무대 뒤편에서 포스트 호른(트럼펫) 솔로가 아련하게 흘러나왔고, 또 하나의 새가 된 것처럼 유유히 날아다니며 공연장에 마법을 걸었다.

4악장에서 첼로와 콘트라베이스가 낮고 차분한 목소리로 밤이 다가왔음을 알리자, 메조소프라노 이아경이 굵고 낮은 목소리로 <차라투스트라는 이렇게 말했다의 문구를 인용한 노래를 시작했다. ‘사람이 내게 말하는 것’이라는 주제로 깊은 밤에 고뇌하는 목소리를 들려주는 악장이다. 이아경은 관객을 심연으로 이끌어가듯 엄중한 표정과 목소리로 노래를 이어갔는데, 오보에가 독특한 비브라토로 상승 음형을 그리며 신비로움을 더하는 장면이 인상 깊었다. 이어진 5악장의 부제는 ‘천사가 내게 말하는 것’이었다. 종소리와 함께 ‘빔-밤, 빔-밤’이라고 노래하는 어린이 합창단 위자드 콰이어의 청아한 목소리가 들리기 시작했다. 그 순수함에 날개를 달아준 노이오페라코러스의 합창은 연주를 대단원으로 이끌었다.

마지막 악장에서 무료 슬롯 머신는 사랑의 힘을 얘기한다. 악장의 주제인 ‘사랑이 내게 말하는 것’은 신의 아가페적 사랑을 뜻한다. 중후하고 안정적인 현악 파트는 한경 아르떼 필하모닉만의 사운드를 만드는 데 기여해왔다. 현악 주자들은 1시간 넘게 지속되는 연주에도 지친 기색 없이 특유의 사운드로 하나가 돼 아름다운 선율을 그렸다. 해결되지 않는 불협화음 속에서 고뇌를 그리는 테마가 곧 이어졌지만, 풍성하고 유려한 사랑의 선율이 불안을 빠르게 잠재웠다. 오케스트라가 가진 가장 섬세한 부분을 이끌어내는 지휘자의 열정이 돋보이는 악장이기도 했다.

무료 슬롯 머신는 니체의 차라투스트라에게서 영향을 받아 곡을 만들었지만, 신의 존재를 긍정하는 결말로 우리를 이끈다. 불협화음처럼 고통이 펼쳐지는 우리의 생에서 인간의 아픔은 숭고한 신의 사랑으로 치유될 수 있다고 주장한 것이다. 신의 사랑을 표현한 거대한 아름다움이 연주자들의 악기에서 피어오른 피날레의 순간, 그 음악의 힘으로 객석에서는 희망이 솟아나고 있었다.

조원진 칼럼니스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