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상사태가 일상인 자들이 외친다 "내가 선장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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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rte] 이동윤의 아트하우스 칼럼
영화 <이오 카피타노 리뷰
제80회 베니스국제영화제 감독상과 신인배우상 수상
제96회 아카데미 국제장편, 제81회 골든글로브 시상식
외국어영화상 부문 노미네이트
영화 <이오 카피타노 리뷰
제80회 베니스국제영화제 감독상과 신인배우상 수상
제96회 아카데미 국제장편, 제81회 골든글로브 시상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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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네갈 소년이 이탈리아로 여행을 떠난다.
누군가에게 이 문장은 지극히 단순한 로그라인으로 다가올지 모른다. 여행이 평범한 일상의 한 부분이 된 이들에게 세네갈과 이탈리아는 비행기로 몇 시간 걸리면 가 닿을, 가까운 거리일 뿐이다. 하지만 마테오 가로네 감독은 이 문장을 붙잡고 8년을 고뇌했다. 그는 세네갈 소년이 이탈리아로 여행슬롯사이트 소닉 추천 것이 불가능에 가깝다는 것을, 생명의 위협을 감수하고 떠나야만 슬롯사이트 소닉 추천 여정임을 수많은 필드워크와 인터뷰, 자료조사를 통해 이해하고 있었다. ‘A.FRAME’과의 인터뷰를 통해서 이전 작품들은 자신이 선택했지만 이번 작품은 이야기가 자신을 선택했다고 고백한 것처럼 감독에게 <이오 카피타노는 운명처럼 반드시 완성해야만 슬롯사이트 소닉 추천 영화였다.
무엇이 그로 하여금 작품을 완성해야만 슬롯사이트 소닉 추천 책임감으로 다가왔을까? 그 책임감은 과연 영화 속에서 어떻게 해석되고 재현되었을까? 이 질문들의 답을 찾는 여정은 세네갈이 어디에 위치슬롯사이트 소닉 추천지조차 무지한 대중들에게 영화 속 비극을 현실로 만드는 과정이 될 것이다.
세이두와 무사의 목숨 건 여정
세이두(세이두 사르)는 어릴 적 아버지를 여의고 어머니, 여동생들과 함께 평범한 일상을 살아가는 16세 소년이다. 그에겐 꿈이 하나 있는데 바로 유명한 가수가 되는 것이다. 일상에서 발견한 언어들로 곡을 만들어 대중의 인기를 얻는 것이 그의 꿈이지만 세네갈에선 이 꿈을 이룰 수 없다. 고작 자신이 만든 곡을 동네 청년들과 함께 흥겹게 부르는 것이 최선일 뿐이다. 결국 세이두는 사촌 무사(무스타파 폴)와 함께 이탈리아로 떠나기로 결심한다. 어렵게 돈을 모으고 여행을 반대슬롯사이트 소닉 추천 어머니 몰래 드디어 여정에 오르지만 그 여정은 곧 생사를 오가는 지옥 길이 되어 버린다.

낯설지만 익숙한 이주자의 욕망
세이두와 무사의 성공에 대한 욕망은 <이오 카피타노가 다른 이주 노동자들의 삶을 다룬 작품 속 인물들과 구별되는 지점이다. 예를 들어 켄 로치 감독의 <빵과 장미(2002)는 목숨을 걸고 슬롯사이트 소닉 추천을 넘어야 하는 마야(필라르 파딜라)에게 그 어떤 다른 대안을 제공하지 않는다. 오직 그녀에게는 먼저 건너간 언니처럼 반드시 슬롯사이트 소닉 추천을 넘어 멕시코의 가족들을 부양해야만 하는 의무만 주어진다.

그래서 그들에게 슬롯사이트 소닉 추천을 넘는 과정은 외면했던 위협을 마주하고 자신들이 품었던 욕망이 한낱 환상에 불과했음을 깨닫는 과정이기도 하다. 일반적으로 슬롯사이트 소닉 추천을 넘는 영화들은 그 슬롯사이트 소닉 추천을 분명한 선으로 묘사하지 않는다. 오히려 지도상으로 분명하게 표시된 슬롯사이트 소닉 추천이 실제로는 광활한 대지의 일부분일 뿐임을 묘사하며 슬롯사이트 소닉 추천의 허상을 폭로하는 데 초점을 맞춘다.
자파르 파나히 감독의 <노 베어스(2023)에서는 튀르키예로 건너가지 못한 채 이란에 감금당한 파나히 감독이 원격으로 영화를 만드는 과정이 묘사된다. 슬롯사이트 소닉 추천을 쉽게 넘을 수 있는 조감독이 감독을 찾아와 슬롯사이트 소닉 추천을 함께 넘자 제안하는 장면에서 자파르 파나히 감독은 짙은 어둠으로 슬롯사이트 소닉 추천지대를 담아낸다. 아무것도 보이지 않는 어둠 속에서 오로지 보이는 것은 먼발치에 밝게 빛나는 튀르키예의 슬롯사이트 소닉 추천 도시 불빛뿐이었다. 어디가 경계인지, 자신이 지금 경계를 넘었는지 아닌지조차 인식할 수 없을 정도로 감독에게 슬롯사이트 소닉 추천은 상징적 기호일 뿐이었다.
온몸으로 체험하는 투명한 슬롯사이트 소닉 추천선
하지만 <이오 카피타노는 이전의 영화들처럼 슬롯사이트 소닉 추천을 추상화시키지 않는다. 분명 지도에서처럼 명징한 선으로 대지에 표시되어 있지는 않더라도 슬롯사이트 소닉 추천을 넘는 것은 명백한 선을 넘는 것임을 자명하게 그려낸다.

이 모든 과정을 통해서 <이오 카피타노는 눈에 보이지 않는 슬롯사이트 소닉 추천이 어떤 식으로 실존하고 있는지 몸으로 체감하도록 만든다. 국가가 ‘자국민’들을 보호한다는 명목으로 이주 이산자(디아스포라)들을 배척하고 외면하고 있는 현실을 비판하기 위해서 상징으로서의 슬롯사이트 소닉 추천은 분명 재의미화해야 하는 기호임에 분명하다. 하지만 그 선을 목숨 걸고 건너야만 하는 자들에게 슬롯사이트 소닉 추천은 투명한 태산과 같다. 온몸으로 넘어야만 하는 경계이지만 절대 그 선은 눈에 보이지 않는 신기루인 셈이다.

마테오 감독이 그 소년과 이주자들을 통해서 발견한 것은 이주해야만 살아갈 수 있는 자들의 처참한 환경이 아니었다. 오히려 이주의 과정에서 한 명의 생명도 절대 포기하지 않겠다는 절박한 책임감이었다. 대부분의 불법 이주는 철저히 인간을 돈으로 치환하여 마치 사물처럼 대한다. 사하라 사막을 달리다 트럭에서 사람들이 떨어져 나가도 차는 멈추지 않는다. 가이드는 사람들이 잘 따라오고 있는지 뒤돌아보지 않은 채 자신의 길을 걸을 뿐이고 여기서 낙오슬롯사이트 소닉 추천 자들은 가차 없이 사막의 모래 속에서 한 줌의 재로 사라질 뿐이다. 세이두가 이 과정에서 발견한 것은 결국 존엄성을 획득할 수 없는 현실의 참혹함이었던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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