걸그룹 레드벨벳 공연 모습(왼쪽 위)과 레드벨벳의 ‘빨간 맛’을 오케스트라로 연주하는 모습(오른쪽 위). 아래 사진은 오케스트라가 연주로 하는 소녀시대의 ‘다시 만난 세계’(왼쪽), 레드벨벳의 ‘필 더 리듬’.  뮤직비디오 캡처
걸그룹 레드벨벳 공연 모습(왼쪽 위)과 레드벨벳의 ‘빨간 맛’을 오케스트라로 연주하는 모습(오른쪽 위). 아래 사진은 오케스트라가 연주로 하는 소녀시대의 ‘다시 만난 세계’(왼쪽), 레드벨벳의 ‘필 더 리듬’. 뮤직비디오 캡처
K팝 하면 주로 아이돌 중심의 화려한 퍼포먼스를 떠올린다. 이런 K팝이 카지노 슬롯 머신, 재즈 같은 진지한 장르와 만난다면 어떨까.

SM엔터테인먼트는 몇 년 전부터 산하의 카지노 슬롯 머신&재즈 레이블 ‘SM카지노 슬롯 머신스’를 통해 K팝과 다른 장르의 융합을 시도해왔다. SM엔터 소속 아티스트의 음악을 카지노 슬롯 머신 버전으로 재창작하는 이른바 ‘리크리에이터블’ 콘텐츠를 제작하면서다. 최근 SM카지노 슬롯 머신스가 처음으로 선보인 솔로 아티스트 요한킴의 데뷔 음원도 발매했다. 크로스오버와 재즈를 아우르는 요한킴이 지난 7일 내놓은 데뷔곡 ‘허밍버드’는 벌새에게 영감을 받아 작곡한 피아노 연주곡이다. 여기에 드럼, 베이스 등 다른 악기 사운드를 믹싱해 독보적인 스타일의 음악을 선보였다.

요한킴은 SBS 시사 프로그램 ‘영재발굴단’에 출연해 피아노 신동으로 알려졌다. 그는 정통 카지노 슬롯 머신 연주자의 커리어를 밟는 대신 SM엔터에 합류해 ‘SM스테이션 프로젝트’ 등을 작업하며 카지노 슬롯 머신과 대중음악 어디에도 국한되지 않은 독자적인 음악 세계를 구축하고 있다.

SM엔터가 SM카지노 슬롯 머신스를 통해 이런 시도를 본격적으로 시작한 건 2020년 7월 5인조 걸그룹 레드벨벳의 ‘빨간 맛’을 서울시립교향악단과 컬래버레이션하면서다. 2022년에는 레드벨벳의 ‘필 마이 리듬’ 오케스트라 버전 뮤직비디오를 제작했다. 바흐 ‘G선상의 아리아’를 샘플링해 만든 필 마이 리듬은 뮤직비디오에 레드벨벳 멤버가 등장하지 않았는데도 조회수 355만 회를 달성했다.

이 외에 샤이니 종현의 발라드곡 ‘하루의 끝’을 드뷔시의 ‘달빛’과 융합해 웅장한 44인조 오케스트라 음악으로 선보인 사례도 있다. 따듯한 위로를 전하는 가사 뜻을 반영해 드뷔시의 달빛을 전주 부분에 포함했다. 포근한 달빛처럼 위로를 주는 음악이라는 취지를 살린 것이다. SM카지노 슬롯 머신스는 샤이니, 에스파, 강타, 태민, 웬디 등 SM엔터 소속 아티스트와 협업하며 K팝을 오케스트라 버전 및 다양한 편성의 카지노 슬롯 머신 음악으로 편곡해 선보이고 있다.

K팝 엔터사가 이 같은 카지노 슬롯 머신 레이블을 둔 건 SM엔터가 처음이다. SM엔터는 서울시립교향악단, 서울대 음대와 양해각서(MOU)를 맺고 K팝을 다양한 버전으로 재창조할 수 있는 작곡가·편곡가들을 발굴하며 리크리에이터블 콘텐츠 생산을 이어가고 있다.

SM엔터가 이런 시도를 지속하는 이유는 뭘까. SM 측에 따르면 지식재산권(IP) 활용 다변화의 일환이다. 리크리에이터블 콘텐츠는 아이돌 없이 라이브 공연을 해야 할 때 유용하다. 필 마이 리듬은 올해 문화체육관광부가 주최한 신년음악회에서 연주됐고, 소녀시대 ‘다시 만난 세계’ 오케스트라 버전은 지난해 6월 서울시향의 강변음악회에서 많은 시민의 관심을 끌었다. SM엔터 관계자는 “IP를 활용해 K팝과 다른 장르를 융합, 팬들에게 신선함을 주고 아티스트에게 새로운 음악적 가능성을 열어주며 K팝 저변을 넓히려는 취지”라고 설명했다.

SM카지노 슬롯 머신스는 내년 상반기 그간 작업한 콘텐츠를 기반으로 K팝 오케스트라 라이브 공연을 계획하고 있다. 임희윤 음악평론가는 “비틀스를 비롯해 서양 팝 음악도 예전부터 이런 시도를 많이 해왔다”며 “카지노 슬롯 머신을 동시대의 음악으로 재해석하고, 동시대 음악을 수백 년간 검증된 포맷(카지노 슬롯 머신)에 의해 재창조한다는 점에서 음악사적으로 의미가 깊다”고 말했다.

최다은 기자 max@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