버거운 그녀 삶에도 '멋진 아침'이 올까…佛슬롯 꽁 머니 '어느 멋진 아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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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아 한센-러브 감독, 레이 세이두 주연
병든 아버지·철없는 딸·유부남 연인 둔 산드라
일상 속 변화하는 삶, 섬세하고 정교하게 그려
병든 아버지·철없는 딸·유부남 연인 둔 산드라
일상 속 변화하는 삶, 섬세하고 정교하게 그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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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악장으로 구성된 소나타 20번의 2악장은 F샾(#) 단조로 조금 느리게(Andantino) 연주하는 3부 형식(A-B-A)의 곡이다. 슬롯 꽁 머니에서는 우수에 찬 가곡풍의 구슬픈 주제 선율이 다섯 번 반복되는 2악장 초반부의 A파트가 흐른다. 게오르그는 음악을 듣고 잘 아는 듯이 단조의 주제 선율을 흥얼거리며 따라하지만, 곧 머리를 쥐어짜며 힘들어한다. “음악이 너무 무겁다”고 하자 수잔나는 “보다 가벼운 음악을 틀겠다”며 CD플레이어를 끈다.
산드라가 요양원에서 돌아오는 버스 안에서 2악장 A파트가 배경음악으로 다시 흐른다. 이번엔 다이내믹(셈여림)이 극심하게 변하는 변주부분이다. 곧 울음이 터져 나올 것만 같은 얼굴의 산드라. 왈칵 쏟아지는 눈물을 애써 삼키며 집으로 향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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파리 태생으로 철학자였던 부모의 영향으로 철학을 공부한 한센-러브 감독은 자전적인 이야기를 바탕으로 한 인물의 삶을 정교하면서도 공감이 가도록 담은 작품들을 만들어 왔다. 이 슬롯 꽁 머니도 그렇다. 감독 개인의 삶과 많은 부분 닮아 있다. 한센-러브 감독은 “’다가오는 것들‘은 철학자인 어머니, ’어느 멋진 아침‘은 죽음을 앞둔 아버지를 염두에 두고 그 영향 아래 만들었다”고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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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세 사람의 관계를 중심으로 짜여지는 산드라의 일상은 버겁기 그지 없다. 슬롯 꽁 머니는 가족들과 연인과의 계속 변화되는 관계에서 나타나는 산드라의 감정을 섬세하면서도 설득력 있게 포착해 보여준다. 산드라는 아파트에서 일반 종합병원으로, 다시 민간 요양원으로 거주지를 옮겨가는 아버지의 관계에서 더할 수 없는 상실감을 느낀다.
철학 교수였던 아버지의 서재를 정리하던 산드라는 딸에게 혼자 되뇌이듯이 말한다. "요양원에 계신 할아버지보다 서재와 책에서 그 존재가 더 크게 느껴져. 육체는 그저 껍데기에 불과하고 책은 그의 영혼에 더 가까우니까. 물론 책이 할아버지 그 자신이라고는 할 수 없지만 어쨌거나 이 책들은 할아버지가 직접 선택한 것들이고 고른 것들이니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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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인과 딸과 동행해 아버지를 뵙고서 씁쓸한 기분으로 나온 산드라가 일행과 함께 파리 전경을 바라보며 활짝 웃는 엔딩 장면은 희망적이다. 산드라 역을 맡은 레이 세이두의 호연이 '삶은 어디서나 언제나 존재한다'는 이 슬롯 꽁 머니의 주제에 공감을 불러 일으킨다.
송태형 문화선임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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