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년 바카라 온라인 26조 '역대 최대'…학부모들 얼마 썼나 봤더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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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부·통계청 '2022년 초·중·고 바카라 온라인 조사'
이른바 '코로나 세대'의 학습결손 우려가 커지고 있는 가운데, 지난해 바카라 온라인 총액이 역대 최고치인 26조원을 기록했다는 조사 결과가 나왔다.
교육부와 통계청은 전국 초·중·고교 약 3000곳에 재학 중인 학생 7만4000명가량을 대상으로 '2022년 초·중·고 바카라 온라인 조사'를 공동 실시한 결과, 이같이 조사됐다고 7일 밝혔다.
1년 사이 학생 수는 532만명에서 528만명으로 0.9%가량 줄었음에도 바카라 온라인 총액은 2021년(23조4000억원) 대비 10.8% 늘어난 약 26조원을 기록했다. 2007년 조사 시작 이래 사상 최고치였던 전년도 기록을 한 해 만에 갈아치웠다.
사바카라 온라인 참여율은 78.3%로 2021년(75.5%) 대비 2.8%포인트 올라 이 역시 최고치를 기록했다. 주당 사바카라 온라인 참여 시간은 7.2시간으로 0.5시간 늘었다.
1인당 월평균 바카라 온라인는 전체 학생(사교육을 받지 않는 학생 포함)을 놓고 보면 41만원으로 1년 사이 11.8% 증가했다. 사교육에 참여한 학생만 놓고 보면 52만4000원으로 7.9% 늘었다.
사바카라 온라인 참여율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에 감염 우려가 크고 방역기준이 엄격했던 2020년에는 67.1%로 떨어졌다.
다만 등교가 정상화된 2021년에는 75.5%를 기록하며 코로나 이전 수준(2019년 74.8%)을 넘어섰다. 상승세는 지난해에도 이어졌다. 원격수업 등으로 코로나19 세대의 학력 격차 우려가 커지자 사바카라 온라인 수요가 늘어난 것으로 보인다.
지난해와 마찬가지로 바카라 온라인 액수는 고등학생이 컸으나 증가 폭은 초등학생이 가장 가파른 것으로 나타났다. 전체 학생을 놓고 보면, 초등학생의 1인당 바카라 온라인는 월평균 37만2000원으로 전년 대비 13.4%(4만4000원) 제일 많이 올랐다. 이어 중학생은 43만8000원으로 11.8%(4만6000원), 고등학생은 46만원으로 9.7%(4만1000원) 높아졌다.
이와 관련, 심민철 바카라 온라인부 디지털 바카라 온라인기획관은 "코로나 기간 초등학생의 경우 언어 습득, 글을 읽는 문해력(이 영향을 받아), 짧은 글을 쓰게 되고 (대면 수업) 공백 기간 결손에 대한 보충 수요가 학부모들에게 영향을 미친 것이 아닌가 싶다"고 분석했다.
사바카라 온라인 참여 학생의 경우, 초등생은 월평균 43만7000원(3만7000원, 9.2%↑), 중학생은 57만5000원(3만9000원, 7.4%↑), 고등학생은 69만7000원(4만8000원, 7.3%↑)을 지출했다.
소득수준을 기준으로 살펴보면 가구의 월평균 소득수준이 높을수록 바카라 온라인 지출과 참여율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월평균 소득 800만원 이상 가구의 바카라 온라인는 64만8000원으로 전체 구간에서 가장 높았으며, 300만원 미만 가구의 바카라 온라인는 17만8000원으로 가장 낮았다.
사바카라 온라인 참여율 역시 월평균 소득 800만원 이상 가구의 경우 88.1%로 전체 구간 가운데 가장 높았고, 300만원 미만 가구는 57.2%로 가장 낮게 집계됐다.
한편 이번 조사 대상 바카라 온라인는 초·중·고교생이 학교 정규교육과정 외에 사적 수요에 따라 개인적으로 지출하는 학원비·과외비·인터넷 강의비 등이다. EBS 교재비와 어학 연수비 등은 포함되지 않았다.
김세린 바카라 온라인닷컴 기자 celine@hankyung.com
교육부와 통계청은 전국 초·중·고교 약 3000곳에 재학 중인 학생 7만4000명가량을 대상으로 '2022년 초·중·고 바카라 온라인 조사'를 공동 실시한 결과, 이같이 조사됐다고 7일 밝혔다.
1년 사이 학생 수는 532만명에서 528만명으로 0.9%가량 줄었음에도 바카라 온라인 총액은 2021년(23조4000억원) 대비 10.8% 늘어난 약 26조원을 기록했다. 2007년 조사 시작 이래 사상 최고치였던 전년도 기록을 한 해 만에 갈아치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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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만 등교가 정상화된 2021년에는 75.5%를 기록하며 코로나 이전 수준(2019년 74.8%)을 넘어섰다. 상승세는 지난해에도 이어졌다. 원격수업 등으로 코로나19 세대의 학력 격차 우려가 커지자 사바카라 온라인 수요가 늘어난 것으로 보인다.
지난해와 마찬가지로 바카라 온라인 액수는 고등학생이 컸으나 증가 폭은 초등학생이 가장 가파른 것으로 나타났다. 전체 학생을 놓고 보면, 초등학생의 1인당 바카라 온라인는 월평균 37만2000원으로 전년 대비 13.4%(4만4000원) 제일 많이 올랐다. 이어 중학생은 43만8000원으로 11.8%(4만6000원), 고등학생은 46만원으로 9.7%(4만1000원) 높아졌다.
이와 관련, 심민철 바카라 온라인부 디지털 바카라 온라인기획관은 "코로나 기간 초등학생의 경우 언어 습득, 글을 읽는 문해력(이 영향을 받아), 짧은 글을 쓰게 되고 (대면 수업) 공백 기간 결손에 대한 보충 수요가 학부모들에게 영향을 미친 것이 아닌가 싶다"고 분석했다.
사바카라 온라인 참여 학생의 경우, 초등생은 월평균 43만7000원(3만7000원, 9.2%↑), 중학생은 57만5000원(3만9000원, 7.4%↑), 고등학생은 69만7000원(4만8000원, 7.3%↑)을 지출했다.
소득수준을 기준으로 살펴보면 가구의 월평균 소득수준이 높을수록 바카라 온라인 지출과 참여율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월평균 소득 800만원 이상 가구의 바카라 온라인는 64만8000원으로 전체 구간에서 가장 높았으며, 300만원 미만 가구의 바카라 온라인는 17만8000원으로 가장 낮았다.
사바카라 온라인 참여율 역시 월평균 소득 800만원 이상 가구의 경우 88.1%로 전체 구간 가운데 가장 높았고, 300만원 미만 가구는 57.2%로 가장 낮게 집계됐다.
한편 이번 조사 대상 바카라 온라인는 초·중·고교생이 학교 정규교육과정 외에 사적 수요에 따라 개인적으로 지출하는 학원비·과외비·인터넷 강의비 등이다. EBS 교재비와 어학 연수비 등은 포함되지 않았다.
김세린 바카라 온라인닷컴 기자 celine@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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