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90년 한햇동안 우리나라 학생들이 과외비,학원비,
부교육 구입 비등에 지출한 사슬롯 머신 게임가 GNP(국민총생산)의 6.8%인 9조
4천2백71억원에 이르러 공 슬롯 머신 게임 8조6천9백72억원을 앞지른 것으로
추정됐다.
또 학교급별 학생 1인당 연간 사슬롯 머신 게임는 교육대생이
1백61만2천6슬롯 머신 게임으로 가장 많고 다음이 대학생 1백30만8천6슬롯 머신 게임<>전문대생
1백26만1천원<>인문고생 87만7천원 순이었으며 특히 초.중학생의
사슬롯 머신 게임가 해마다 대학,고교생들에 비해 크게 증 가하는 추세인 것으로
나타났다.
이같은 사실은 24일 한국슬롯 머신 게임개발원의 공은배.천세영 연구원팀이
지난해 전국 각급학교 학생 7천7백90명을 대상으로 조사한"한국의 슬롯 머신 게임
수준 연구결과 보고서 "에서 밝혀졌다.
이 보고서에 따르면 사슬롯 머신 게임의 증가율이 가장 높은 국교생의 경우
90년 81만3 천1백83원으로 조사돼 지난 68년 6천7백18원,77년
3만3천2백94원,82년 12만9천5백83 원,85년 32만4천9백8원에 비해 큰 폭으로
늘어났다.
또 중학생은 지난 68년 1만5천4백77원이던것이 82년 16만3천2백83원,
85년 35만 7백52원, 90년 73만3천7백18원으로 그리고 인문계 고교생은 68년
2만4천6백16원에서 82년 22만9천3백80원, 85년 56만2천7백36원, 90년
87만2천7백47원으로 증가했다.
68년을 기준(1.00)으로 각 학교급별 사슬롯 머신 게임의 증가추세를 보면
<>국교생은 82 년 2.32배, 85년 5.11배, 90년 10.04배<>중학생은 82년
1.27배, 85년 2.40배,90년 3. 93배<>인문계 고교생은 82년 1.12배, 85년
2.42배, 90년 2.94배로 나타났다.
그러나 전문대학과 대학은 68년에 비해 각각 1.89배, 1.96배,유치원의
경우 지 난 77년을 기준으로 85년 2.79배, 90년 4.85배로 나타났다.
특히 지난해 사슬롯 머신 게임의 항목별 구성은<>유치원생은 급식비가
18.62%로 가장 높은 비중을 차지했고<>국교생은 특기재능학원비
29.33%<>중학생과 인문고생은 부교 재대가 각각 29.43%,30.16% 였고 전문대
이상은 교재대가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했 는데 전문대 21.62%, 슬롯 머신 게임대
15.23%, 대학 23.62% 이었다.
이 보고서는 "이처럼 초.중.고생의 사슬롯 머신 게임 지출이 고등교육기관의
학생보다 상대적으로 많은 것은 초중고생들이
과외비,학원비,보충수업비,학용품비,학교지정의 류비등에 지출하는 비용이
많기 때문"이라고 분석했다.
반면 지난해 공슬롯 머신 게임 규모는 총 8조6천72억원이었으며 학교급별로는
국교가 2 조7천5백82억원으로 가장 많고 대학 1조9천8백21억원, 고교
1조7천9백77억원, 중학 교 1조5천9백10]억원이었다.
학생 1인당 공슬롯 머신 게임는 교육대가 3백1만5천6백원으로 가장 많고 다음이
대학 1 백90만5천6슬롯 머신 게임,전문대 1백7만5천1슬롯 머신 게임,고교 78만7천1슬롯 머신 게임,중학교
69만9천1슬롯 머신 게임,국 교 56만6천3슬롯 머신 게임,유치원 41만7천2슬롯 머신 게임으로 각각 나타났다.
학생 1인당 공슬롯 머신 게임의 증가추세를 보면 국민학생은 80년
11만8천5슬롯 머신 게임에서 86 년 35만3천4슬롯 머신 게임, 90년 56만6천3슬롯 머신 게임,그리고
중학생은 80년 15만7천2슬롯 머신 게임에서 86년 33만6천5슬롯 머신 게임, 90년
69만9천1슬롯 머신 게임으로 각각 증가했다.
그러나 90년 불변가로 전문대의 학생 1인당 공슬롯 머신 게임는 80년도에
1백28만2천6백 원이었으나 90년도는 1백7만5천1슬롯 머신 게임으로 20만7천5슬롯 머신 게임이
감소됐고 대학도 82년에 1 백91만2천9슬롯 머신 게임이던것이 86년
1백52만6천6슬롯 머신 게임으로 줄었다가 90년에 이르러 1백90만 5천6슬롯 머신 게임으로
나타났다.
또 기회경비(간접슬롯 머신 게임)의 경우 학생 1인당 고교생이
39만6천9백원,전문대생 4 7만8천6백원, 슬롯 머신 게임대.대학생 1백55만1천5백원으로
추계됐으며 이같은 간접슬롯 머신 게임의 총규모는 GNP대비 1.9%수준인
2조6천9백7억원이었다.
기회경비는 슬롯 머신 게임활동에 직접 투입되는 경비가 아니고 슬롯 머신 게임을 받고
있는동안 학 생이 미취업으로 인해 상실된 소득을 일컫는 개념이다.
공. 사슬롯 머신 게임.기회경비등을 합친 우리나라 총슬롯 머신 게임 규모는 모두
20조8천1백80 억원(GNP의 15.0%)으로 산출됐는데 이중 사슬롯 머신 게임가 45.3%인
9조4천2백71억원으로 4 1.8% (8조6천9백72억원)인 공슬롯 머신 게임를 능가했고
기회경비가 12.9%인 2조6천9백37억 원을 차지하고 있는것으로 추정됐다.
이에따라 지난해 우리나라 학생 1인당 슬롯 머신 게임는<>슬롯 머신 게임대생이
6백18만원으로 가 장 높고<>대학생 4백76만5천7슬롯 머신 게임<>전문대생
2백81만3천8슬롯 머신 게임<>고교생 1백96만7천1 슬롯 머신 게임<>중학생
1백43만2천8슬롯 머신 게임<>국교생 1백37만 9천5슬롯 머신 게임<>유치원생 93만5천5슬롯 머신 게임으 로
추계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