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미술관은 일본 스미토모 그룹이 기증한 ‘아타카 컬렉션’으로 유명하다. 약 1000점의 동양 프라그마틱 슬롯사이트에는 국보 2점, 중요 문화재 12점이 포함돼 있으며, 그 중에서도 한국 도자 793점이 이 컬렉션의 중심을 차지한다.또 하나의 보물은 재일한국인 ‘이병창 박사’가 50여 년간 모은 한국 프라그마틱 슬롯사이트 301점이다. 고려청자부터 조선백자까지, 시대와 기법을 망라한 그의 수집품은 미술사적 가치가 매우 높다. 이병창 박사의 소중한 기증 덕분에 오사카는 한국 프라그마틱 슬롯사이트를 감상할 수 있는 최고의 장소 중 하나가 되었다.
병의 목 부분을 보자. 얼핏 보면 단순히 일직선으로 뻗은 것 같지만, 자세히 보면 미묘하게 꼬여 있다. 앞에서 보는 것과 옆에서 보는 모습이 완전히 다르다. 말 그대로 ‘360도 매력’을 자랑하는 병이다.
색감도 예사롭지 않다. 그냥 초록빛이 아니다. 작은 기포에 부딪힌 빛이 은은하게 산란하며 독특한 색을 만들어낸다. 이 묘한 빛의 변화는 미술관의 조명이 극대화한다. 조명이 병을 향해 말하는 듯하다. “내가 너를 더 예쁘게 만들어줄게!” 한마디로, “볼 때마다 새롭고, 볼수록 매력적인 병”이라고 할 수 있다.
그런데 이 매병은 단순히 예쁜 걸로 끝나지 않는다. 그 뒤에는 도공의 수많은 시행착오와 완벽한 기술이 숨어 있다. 프라그마틱 슬롯사이트 재료인 태토(흙)와 백토가 가마에서 구워질 때 수축 비율이 다르기 때문에 잘못하면 어긋나거나 부풀어 오를 위험이 크다. 그러나 이름조차 남기지 못한 도공들의 끊임없는 노력 덕분에 우리는 지금 이 완벽한 청자의 아름다움을 감상할 수 있다.
이제 학의 날개를 자세히 들여다보자. 단순히 상감으로 새긴 게 아니다. 그 위에 다시 음각으로 깃털을 정교하게 표현했다. “이 정도면 됐다”가 아니라 “조금만 더 정교하게!”를 반복한 결과다. 이런 디테일 속에서 진짜 아름다움이 빛난다.
누군가는 "악마는 디테일에 있다"고 했지만, 이 매병 앞에서는 "아름다움은 디테일에 있다"라고 말해야 할 것이다. 오래 볼수록 학의 날갯짓 속 섬세한 미학이 눈에 들어오고, 도공의 열정이 느껴진다. 이 전시실을 방문한다면, 고려청자가 당신에게 말할지도 모른다. “나 좀 더 자세히 봐줘!”
흔히 분청프라그마틱 슬롯사이트의 매력을 ‘투박한 아름다움’이라고 표현하지만, 그 안에는 만들어진 시기와 지역에 따른 규칙과 디테일이 숨어 있다. 분청프라그마틱 슬롯사이트를 감상하는 진짜 재미는 바로 이런 차이를 발견하는 데 있다. 한마디로, "거친 외모 뒤에 숨겨진 디테일 부자"다.
분청프라그마틱 슬롯사이트가 자유로움과 활달함을 자랑한다면, 백자는 단아함과 절제미를 선보인다. 깨끗한 흰색 바탕의 단순한 형태는 조선 유교 문화의 이상을 반영한다.
이번 오사카 여행은 조금 다른 매력을 찾아보자는 생각으로 오사카시립동양도자미술관에 가봤다. 타코야끼와 쇼핑으로 꽉 찬 일정에서 잠시 벗어나, 프라그마틱 슬롯사이트의 세계에 빠져보는 경험은 생각보다 더 흥미로웠다.전시실을 둘러보며 하나하나 작품을 감상하다 보니 어느새 시간이 훌쩍 지나 있었다. 오사카에서 조금 색다른 경험을 원한다면, 이 미술관은 훌륭한 선택이 될 것 같다. 프라그마틱 슬롯사이트의 깊은 매력에 빠지며, 여행의 색다른 맛을 느낄 수 있었다. 그렇게 "다음에는 또 어떤 이야기를 만날 수 있을까?"라는 기대감을 안고 미술관을 떠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