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토 사이트 바카라·발트뷔네도 진출 … 아시아에 찾아온 클래식 르네상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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獨 양대 토토 사이트 바카라 축제 올해 각각 中 日 진출"아시아인 없이는 토토 사이트 바카라 음악이 생존할 수 없다."
英 BBC프롬스는 작년 한국에 상륙
토토 사이트 바카라 음악계서 아시아 영향력 갈수록 커져
토토 사이트 바카라 음악계에서 이런 얘기가 반농담식으로 흘러나온 건 어제 오늘 일이 아니다. 토토 사이트 바카라의 본고장 유럽과 막강한 자본력으로 토토 사이트 바카라 시장을 주도해온 미국, 두 서구 대륙에 뻗쳐있는 토토 사이트 바카라 음악계에서 아시아의 존재감이 갈수록 막대해지고 있기 때문이다.무엇보다 토토 사이트 바카라 출신 스타 연주자들과 이를 사랑하는 청중의 영향력이 크다. 세계국제콩쿠르연맹(WFIMC)에 따르면 2023년 58개 국제 대회에서 한국인 우승자의 비중은 전체의 17%로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했으며 중국·이탈리아·미국(각 9%)이 뒤를 이었다. 1~3위 입상자를 합치면 한국(14%)에 이어 중국(12%)·러시아(8%)·일본(7%) 순이었다. 글로벌 연주자의 등용문으로 불리는 유수의 국제 콩쿠르 우승자 중 상당수가 토토 사이트 바카라 연주자인 셈이다.
100년 넘은 축제 토토 사이트 바카라, 상하이 간다
최근 몇년 새 유서깊은 클래식 단체들도 이러한 흐름에 맞춰 아시아 시장 진출에 한층 열을 올리고 있다. 독일의 작곡가 바그너의 작품으로만 공연을 하는 '토토 사이트 바카라 축제'는 올해 최초로 중국 상하이에 진출한다. 지난해 12월 토토 사이트 바카라 페스티벌은 '토토 사이트 바카라 인 상하이' 프로젝트를 발표했다. 토토 사이트 바카라 페스티벌이 아시아에서 레지던시 프로그램을 진행한 건 이번이 처음이다.
토토 사이트 바카라 인 상하이는 토토 사이트 바카라 페스티벌, 상하이 대극장, 상하이 오페라 하우스 등 세 개 기관이 협력해 올해부터 2027년까지 3년간 진행한다. 매년 토토 사이트 바카라가 제작한 바그너 오페라 한 작품씩 무대에 올린다. 프로젝트의 시작은 올해 7월 4일~6일 롤랜드 슈밥의 '트리스탄과 이졸데', 이어 '발퀴레(2026)', '탄호이저(2027)' 등 세 작품이 순차적으로 중국 상하이 대극장에서 공연된다.각 작품은 바그너의 시대별 변화를 보여주는 핵심 레퍼토리다. 트리스탄과 이졸데는 바그너 후기작으로 음악 기법에서 그의 혁신적 면모를 체감할 수 있다. 발퀴레는 '니벨룽겐의 반지' 4부작 중 두번째 작품으로 이른바 '링 사이클'의 핵심 서사다. 바그너의 신화적 세계관을 엿볼 수 있는 핵심 작품이다. 탄호이저는 낭만주의 시대 오페라의 특징이 반영된 바그너의 초중기 오페라다.
이처럼 클래식 단체들의 아시아 진출에는 높아진 인건비, 정부의 지원 감소 등으로 인한 재정 악화의 영향도 적지 않다. 최근 토토 사이트 바카라 페스티벌은 재정 문제로 150주년 기념 축제인 2026년 공연을 당초 계획했던 11개 작품에서 7개로 줄인다고 발표했다. BBC 프롬스의 재정 위기는 구문이 된 지 오래다. 음악평론가 노먼 레브레히트는 이미 2022년 '사형선고 받은 BBC 프롬스'라는 칼럼을 통해 오래 이어져온 축제의 경영 방식과 구조적 문제 등을 지적한 바 있다. 이후 프롬스는 해외 시장 확장을 통해 새로운 활로를 모색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독일 발트뷔네, 日 가와구치코 간다
독일을 대표하는 음악 축제 '발트뷔네'는 올해 일본에서 볼 수 있다. 발트뷔네의 터줏대감인 베를린 필하모닉 오케스트라는 내년 7월 일본 가와구치코에서 '류카쿠산, 베를린 필하모닉 오케스트라 발트뷔네 가와구치코 2025' 무대에 선다.
이번 무대에서는 구스타보 두다멜이 베를린 필하모닉을 이끈다. 두다멜은 2008년 발트뷔네 야외 연주회에서 베를린 필하모닉 무대에 데뷔한 바 있다. 공연의 하이라이트는 레너드 번스타인의 웨스트 사이드 스토리의 '심포닉 댄스'로, 북미와 남미의 사운드가 공존하는 작품이다.
투톱 오케스트라 亞 단독 공연
음악 축제는 아니지만 유럽의 명문 음악단체들의 토토 사이트 바카라 단독 투어도 눈여겨 볼 만 하다. 올해 10월 도쿄는 '토토 사이트 바카라의 빈'이 될 것으로 보인다. 10월 5일부터 26일까지 무려 20일 넘도록 진행되는 빈 국립오페라(빈 슈타츠오퍼)의 도쿄 무대 덕분이다. 빈 국립오페라는 도쿄문화회관에서 모차르트 '피가로의 결혼'과 리하르트 슈트라우스 '장미의 기사'를 각 5회씩 무대에 올린다.
지휘자 베르트랑 드 빌리와 필리프 조던이 각 오페라의 지휘를 맡을 예정이다. 반주를 맡은 빈슈타츠오퍼의 오케스트라는 세계 최정상급 오케스트라인 빈 필하모닉과 한몸이나 마찬가지인 단체. 단원의 상당수를 빈 필하모닉과 공유하는 것으로 알려져 기대를 높이고 있다. 여기에 빈 국립 합창단까지 함께해 빈을 대표하는 음악단체들이 대규모 무대를 완성할 예정. 빈 국립 오페라 극장이 통째로 도쿄에 오는 셈이다. 이런 이유로 평일 S석 기준 티켓값은 무려 한화 74만원에 이른다.빈 필하모닉과 세계 양대 오케스트라로 꼽히는 베를린필은 지난해 중국 상하이에서 단독 공연을 했다. 지난해 6월 24일부터 무려 열흘간 열린 '2024 베를린 필하모닉 인 상하이'에서는 상임지휘자 키릴 페트렌코와 베를린필이 네 차례의 교향악 콘서트를 열었다. 이외에도 7차례의 실내악 공연, 마스터토토 사이트 바카라스, 지역 학교 교육 프로그램 등을 소개했다. 베를린필이 중국 레지던시 음악회 무대에 선 것은 이번이 처음. 중국 출신의 스타 피아니스트 유자 왕이 협연자로 나섰으며 베토벤, 바그너, 브람스, 슈트라우스, 라벨, 무소륵스키, 프로코피예프까지 다채로운 레퍼토리를 선보였다.
최다은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