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온라인 슬롯 10곳 중 6곳은 "AI 인력 부족" [고은이의 온라인 슬롯 데이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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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온라인 슬롯 10곳 중 9곳은 AI 기술을 활용하거나 도입을 계획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하지만 10곳 중 6곳이 'AI 전문 인력 부족'으로 난관을 겪고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4일 구글플레이가 창구 프로그램에 참여한 온라인 슬롯 대표 100인 대상 설문한 결과에 따르면 42.7%는 현재 온라인 슬롯 생태계 현황에 대해 부정적으로(매우 부정적 8.7%, 부정적 34%) 평가했다. 보통(33%)이나 긍정적(긍정적 21.4%, 매우 긍정적 2.9%)인 인식을 가진 응답자 비율을 훌쩍 넘어섰다.
비관적인 전망은 주로 투자시장 위축(75.8%)과 경기 불황(70.5%) 때문인 것으로 나타났다. 정부 지원 정책 부족(32.6%), 인재 확보 어려움(26.3%), 규제 및 법적 제약(14.7%) 등의 문제들이 복합적으로 온라인 슬롯 성장에 걸림돌이 되고 있었다.
온라인 슬롯들은 해외 시장을 돌파구로 봤다. 이미 해외시장에 진출했거나(37.9%) 진출을 준비해(52.4%) 성장을 이어갈 계획인 것으로 나타났다. 목표 시장은 북미권(73.7%), 동남아시아(66.7%), 일본(62.6%) 순이었다. 다만 해외 진출 시 비즈니스 네트워크 및 파트너십 확보(62.6%), 현지 시장 정보 파악(59.8%), 해외 자금 확보(42.4%) 등에서 어려움을 겪고 있다고 응답했다.또다른 기회 요소로는 AI 기술 활용이 꼽혔다. 47.6%의 온라인 슬롯이 이미 AI 기술을 앱이나 게임 개발에 활용하고 있으며, 41.7%는 가까운 시일 내에 이를 도입할 계획인 것으로 나타났다. 다만 AI 전문 인력 부족(58.2%), 기술적 복잡성(46.9%), 높은 초기 투자 비용(41.8%)으로 인해 난관을 겪고 있다고 응답한 곳들이 많았다.
많은 온라인 슬롯들이 인사 및 보상 시스템 구축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상황도 확인됐다. 회사의 인력운영 관련 프레임워크를 갖춘 것을 긍정한 응답은 71.8%(약간 공감 39.8%, 공감 25.2%, 6.8% 매우 공감)이었으나 그렇지 않다고 응답한 비율도 28.2%(매우 공감하지 않음 12.6%, 공감하지 않음 15.5%)에 달했다.
임직원들의 퍼포먼스와 보상 시스템이 상호 연계되어 있다는 응답은 '매우 공감한다'는 의견이 11.7%에 불과했다, 23.3%는 '공감하지 않는다'고 답했다. 구글플레이 측은 "아직 인재 유치 및 근속을 위한 체계가 초기 단계에 머무르는 온라인 슬롯들이 있음을 보여준다"고 분석했다.
고은이 기자 koko@hankyung.com
비관적인 전망은 주로 투자시장 위축(75.8%)과 경기 불황(70.5%) 때문인 것으로 나타났다. 정부 지원 정책 부족(32.6%), 인재 확보 어려움(26.3%), 규제 및 법적 제약(14.7%) 등의 문제들이 복합적으로 온라인 슬롯 성장에 걸림돌이 되고 있었다.
온라인 슬롯들은 해외 시장을 돌파구로 봤다. 이미 해외시장에 진출했거나(37.9%) 진출을 준비해(52.4%) 성장을 이어갈 계획인 것으로 나타났다. 목표 시장은 북미권(73.7%), 동남아시아(66.7%), 일본(62.6%) 순이었다. 다만 해외 진출 시 비즈니스 네트워크 및 파트너십 확보(62.6%), 현지 시장 정보 파악(59.8%), 해외 자금 확보(42.4%) 등에서 어려움을 겪고 있다고 응답했다.또다른 기회 요소로는 AI 기술 활용이 꼽혔다. 47.6%의 온라인 슬롯이 이미 AI 기술을 앱이나 게임 개발에 활용하고 있으며, 41.7%는 가까운 시일 내에 이를 도입할 계획인 것으로 나타났다. 다만 AI 전문 인력 부족(58.2%), 기술적 복잡성(46.9%), 높은 초기 투자 비용(41.8%)으로 인해 난관을 겪고 있다고 응답한 곳들이 많았다.
많은 온라인 슬롯들이 인사 및 보상 시스템 구축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상황도 확인됐다. 회사의 인력운영 관련 프레임워크를 갖춘 것을 긍정한 응답은 71.8%(약간 공감 39.8%, 공감 25.2%, 6.8% 매우 공감)이었으나 그렇지 않다고 응답한 비율도 28.2%(매우 공감하지 않음 12.6%, 공감하지 않음 15.5%)에 달했다.
임직원들의 퍼포먼스와 보상 시스템이 상호 연계되어 있다는 응답은 '매우 공감한다'는 의견이 11.7%에 불과했다, 23.3%는 '공감하지 않는다'고 답했다. 구글플레이 측은 "아직 인재 유치 및 근속을 위한 체계가 초기 단계에 머무르는 온라인 슬롯들이 있음을 보여준다"고 분석했다.
고은이 기자 koko@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