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애인·고령층 등 온라인 슬롯 역량 겨룬다…2024 국민행복 IT 경진대회 개최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10일 서울 용산구 백범김구기념관에서 ‘2024 국민행복 정보기술(IT) 경진대회’를 열었다.

올해 22주년을 맞은 이 행사는 온라인 슬롯 활용 역량에 대한 공감대를 확산하고 온라인 슬롯 포용 가치를 실현하기 위해 마련됐다. 과기정통부가 주최하고, 한국지능정보사회진흥원(NIA)과 전국 17개 광역자치단체가 주관한다. 장애인, 고령층, 다문화가족 등 온라인 슬롯 이용에 어려움을 겪을 수 있는 사회 구성원이 참가해 온라인 슬롯 기기와 서비스의 활용 역량을 겨룬다.지난 7월 전국 17개 광역시도의 거점 시험장에서 열린 예선 대회에는 총 1138명이 참가했다. 257명이 이날 열린 본선에 진출했다. 본선 대회는 온라인 슬롯 문제 해결, 온라인 슬롯 생활하기, 온라인 슬롯 사회 참여 등 3개 주제로 진행됐다. 참가자들은 PC, 모바일 기기 등을 활용해 문제 해결을 위한 정보 검색, 금융·쇼핑·교통 등 실생활 온라인 슬롯 서비스 이용, 문서 작성 등 다양한 시험유형에 응시해 온라인 슬롯 활용 역량을 검증받는다.

우수한 성적을 거둔 수상자들에게는 국무총리상(3점), 과기정통부 장관상(11점), NIA 원장상(8점) 등 총 53점의 상장과 소정의 상금을 수여할 예정이다. 최종 수상자는 오는 11일 경진대회 홈페이지를 통해 발표된다. 다음 달 중 권역별로 찾아가는 시상식을 개최한다.

이번 본선 대회장에는 실생활 온라인 슬롯 서비스 학습용 에뮬레이터와 AI를 활용한 정서·신체·인지 돌봄 로봇, 음성-자막 변환 안경 등을 전시해 온라인 슬롯 접근성을 높일 수 있는 제품, 서비스를 체험할 기회도 마련했다.엄열 과기정통부 정보통신정책관은 “온라인 슬롯 AI 기술이 고도화되고 국민 일상 속으로 깊게 스며드는 온라인 슬롯 심화 시대에 온라인 슬롯 활용 역량은 선택이 아닌 필수”라며 “누구나 쉽게 온라인 슬롯을 활용하고 혜택을 누릴 수 있도록 온라인 슬롯 배움터를 내실 있게 운영하고, 온라인 슬롯 포용 사회 구현을 뒷받침할 수 있는 온라인 슬롯 포용법 제정을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이승우 기자 leeswoo@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