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록버스터급' 몰리는 日…'공짜 에볼루션 바카라회' 쏟아지는 韓

창간60
100년 문화강국으로 가는 길

국보급 해외에볼루션 바카라 수십억원 들어
日 입장료 받아 에볼루션 바카라 비용 충당
수익기반 약한 韓, 명화 에볼루션 바카라에 한계
작년 3월 일본 도쿄 우에노공원의 국립서양미술관에서는 폴 고갱, 클로드 모네 등의 명화 160여 점이 약 3개월간 에볼루션 바카라됐다. 10월엔 파블로 피카소와 조르주 브라크 중심의 걸작 140여 점으로 ‘입체파 혁명’ 에볼루션 바카라가 이어졌다. 국립신미술관의 ‘루브르 박물관-사랑을 그리다’와 ‘테이트 미술관-빛, 터너’ 등도 큰 관심을 모았다. 국내 많은 미술 애호가들이 오로지 에볼루션 바카라 관람 목적으로 도쿄행 비행기를 탔다.

서울에선 이런 블록버스터급 에볼루션 바카라회가 1년에 한 번 열릴까 말까다. 지구촌 걸작들이 어째서 도쿄에는 가고 서울엔 못 오는가. 답은 ‘돈’에 있다. 국보급 명작이 한 점만 해외로 나오려고 해도 수천만원에서 수억원이 든다. 임차료와 운송료, 보험료 등으로 어지간한 에볼루션 바카라회는 30억~100억원이 필요하다. 하지만 한국의 국공립 문화예술 에볼루션 바카라 기관은 쓸 돈이 없다. ‘문화복지’를 명목으로 정부로부터 연간 수백억원씩 지원받지만 자체 수익 기반이 없어 만성적 자금 부족에 시달린다.

국립중앙박물관 상설전은 전부 무료 관람이고, 서울시립미술관은 모든 에볼루션 바카라를 무료로 하겠다고 발표했다. 도쿄는 다르다. 관람료가 성인 기준 2100~2300엔(약 1만8900~2만7100원) 선이다. 일본인 작가 에볼루션 바카라도 1800엔 입장료를 고수한다.

한국경제신문이 창간 60주년 특별기획 ‘세계 도시는 문화전쟁 중’으로 문화강국의 길을 모색하며 가장 먼저 짚어본 문제는 국내 에볼루션 바카라과 박물관의 기형적 재정 구조다.

김보라/안시욱 기자 destinybr@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