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를 본 이후, 난 눈이 먼 것 같아"…남편 향한 아내의 카지노 슬롯 머신 하는 법 노래하다

노래의 날개 위에

슈만 연가곡 '여인의 카지노 슬롯 머신 하는 법과 생애'
아내를 위해 샤미소 詩에 곡 붙여
만남·결혼·출산 카지노 슬롯 머신 하는 법 사별까지
한 남자만 바라보는 여자 그려
로베르트 카지노 슬롯 머신 하는 법과 결혼한 클라라 카지노 슬롯 머신 하는 법.
그를 본 이후로
난 마치 눈이 먼 것 같아.
내가 시선을 돌리는 곳마다
오직 그 사람만 보이네.
깨어카지노 슬롯 머신 하는 법 꿈처럼
그의 얼굴이 자꾸 떠올라.
저 깊은 어둠 속에서
밝은 빛으로 떠오르네.

19세기 독일의 대표적인 작곡가 로베르트 슈만의 연가곡 ‘여인의 카지노 슬롯 머신 하는 법과 생애’의 첫 구절이다. 슈만이 샤미소의 시에 곡을 붙였는데 아내 클라라를 위해서였다. 클라라가 자기 아버지의 허락 없이도 슈만과 결혼할 수 있다는 법원 판결을 받은 뒤 이틀 만에 완성한 작품이라고 한다.오직 남편만 숭배하며 오직 그를 위해 살겠다는 지고지순한 여인의 모습을 샤미소와 카지노 슬롯 머신 하는 법이 노래로 만들었다는 게 아이러니하다. 어쩌면 그들은 가부장적인 남편은 아니었나 하는 의문이 들기도 하지만 음악적으로는 대단한 작품임에 틀림이 없다.

첫눈에 반해 카지노 슬롯 머신 하는 법에 빠지고 자신같이 미천한 여인을 그렇게 위대하고 멋진 남자가 카지노 슬롯 머신 하는 법할 리 없다며 그저 기도로 그의 행복을 바라지만, 그가 자신에게 카지노 슬롯 머신 하는 법을 고백하자 믿을 수 없다며 기쁨의 눈물 속에서 행복한 죽음을 음미하겠다는 내용의 1번부터 3번까지의 시. 그걸 읽고 있노라면, 하루에도 열두 번 이상 바뀌는 감정의 소용돌이를 느낄 수 있을 만큼 입체적으로 다가온다.

이어지는 4번 곡 ‘그대 내 손에 끼인 반지여’에서는 프러포즈 링을 가슴에 품고 평생 그를 위해 살며 그의 영광 안에서 빛나는 자신을 찾겠다고 경건하게 다짐하는 노래로 이전 세 곡과는 확연히 다른 차분함과 성숙함을 느끼게 한다. 결혼식 장면을 그리고 있는 5번 곡에서는 분주한 결혼식장의 모습과 들뜬 화자의 심리가 빠른 템포와 함께 잘 그려져 있고, 특히 버진 로드를 걸으며 친구들의 축하 속에 눈물을 감추는 모습과 후주로 이어지는 결혼 행진곡은 카지노 슬롯 머신 하는 법의 결실이 맺어지는 기쁨과 또 다른 카지노 슬롯 머신 하는 법하는 이들과의 헤어짐으로 슬픈 마음이 공존하는 순간을 매우 잘 나타내고 있다.그리고 이어지는 행복한 결혼 생활, 카지노 슬롯 머신 하는 법하는 이와 미래를 꿈꾸며 그를 닮은 아이를 안고 기뻐하며 이런 기쁨은 오직 여자만이 알 수 있는 것이라 남자들은 안타깝다고 말한다.

마지막 8번 곡 ‘이제야 당신은 내게 처음으로 고통을 주시네요’는 심장이 쿵 떨어지는 듯한 피아노의 첫 음이 죽음을 알리고 잠자는 듯 딱딱하게 굳어버린 남편을 마주하며 자신의 세상이 사라졌음을 레치타티보와 같이 읊조리듯 노래한다. 그리고 다시 1번 곡 ‘그대를 본 이후로 난 눈이 먼 것 같아요’의 선율이 카지노 슬롯 머신 하는 법하는 이와의 추억을 회상하는 후주로 연주되며 여인의 모노드라마가 끝을 맺는다.

샤미소의 시에는 8번에 이어 할머니가 된 여인이 손녀에게 자신의 이야기를 들려주는 시가 있다고 하나 슈만은 그 시에는 작곡하지 않았다고 한다. 여성의 권위가 높아지고 오늘날 사회적 이슈가 되고 있는 비혼주의, 딩크족, 저출산 등의 이야기와는 동떨어진 이야기가 아닌가 싶기도 하나 슈만의 음악적 드라마가 있어 이해되고 많은 사람에게 공감을 줄 수 있는 연가곡이 아닌가 싶다. 그리고 카지노 슬롯 머신 하는 법하는 이에게 절대적인 복종과 순종은 시대를 막론하고 기꺼이 그리할 수 있는 용기가 아닐까?

황수미 소프라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