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호암카지노 입플관 '한 점 하늘' 김환기 회고전
카지노 입플 作 하늘과 땅 24-Ⅸ-73 #320
“그제도 어제도 오늘도 그 점을 찍는 일을 하고 있다. 오만 가지, 죽어간 사람, 살아있는 사람, 흐르는 강, 내가 오르던 산, 돌, 풀포기, 꽃잎…. 실로 오만 가지를 생각하며 내일을 알 수 없는 미래를 생각하며 점을 찍어간다.”(<카지노 입플 뉴욕일기 中)우리가 살아가는 세상은 면으로 이뤄져 있다. 면은 선이 모여 만들어지고, 선은 점이 모인 것이다. 이렇게 보면 점은 세상을 구성하는 가장 근원적인 요소다. 그래서 김환기(1913~1974)는 세상의 모든 것을 점에 담아 점화(點畵)를 그렸다. 그렇다면 김환기가 살고 느낀 세상은 어떤 세상이었을까. 답하기 쉽지 않다. 한국 근현대카지노 입플에서 가장 중요한 작가, 추상카지노 입플의 선구자, 국내 현대카지노 입플 경매 최고가 10점 중 9점을 차지할 정도로 ‘비싼 작가’….

우리가 아는 카지노 입플는 대개 여기까지다. 그럴 만도 하다. 그의 작품세계와 삶을 총체적으로 조망할 전시는 없다시피 했고, 화집에 수록된 수많은 작품을 실제로 볼 기회조차 드물었다. 작품이 워낙 비싼 데다 흩어져 있어 대여가 쉽지 않았기 때문이다.

경기 용인 호암카지노 입플관에서 열리고 있는 대규모 회고전 ‘한 점 하늘’은 그래서 김환기의 삶과 작품세계를 총체적으로 알 수 있는 다시 없을 기회다. 그의 시대별 대표작을 비롯해 평소 보기 어려운 초기작과 미공개작 등이 117점이나 나왔다.한국적 전통과 추상을 접목하기 시작한 20대의 새파란 청년. 피란생활 중 허리를 펼 수 없는 다락방에서도 “그저 그릴 수밖에 없다”며 붓을 들던 30대 가장. 교수직을 내팽개치고 프랑스 파리로 건너가 한국 작가로서의 정체성을 지키려 분투하던 40대의 ‘무명 동양인 작가’. 미국 뉴욕에서 점화라는 새로운 길을 찾은 뒤 “마침내 자신을 발견했다”고 환호하던 50대의 ‘국가대표 작가’. “꿈은 무한한데 세월은 모자라다”며 세상을 떠나기 며칠 전까지 점을 찍던 61세의 카지노 입플가 모두 여기에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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용인=성수영 기자
이미지=환기재단·환기카지노 입플관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