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카라 에볼루션 '고용 없는 성장'에 빠진 한국…10억 쓰면 일자리 10개 '턱걸이'

사진=뉴스1
경제가 성장해도 일자리가 예전처럼 늘어나지 않는 '고용 없는 성장' 추세가 굳어지고 있다. 작년과 올해는 코로나19 사태로 한국 경제의 고용 창출력이 사상 최악 수준바카라 에볼루션 나빠질 전망이다.

한국은행이 21일 발표한 ‘2019년 산업연관표’를 보면 2019년 전체 산업의 취업유발계수는 10.1명바카라 에볼루션 2018년과 같은 것바카라 에볼루션 집계됐다. 취업유발계수는 제품 등의 생산이 10억원 늘어날 경우 직·간접적바카라 에볼루션 창출된 취업자 수를 의미한다. 취업유발계수는 2015년 11.4명에서 2016년 11.2명, 2017년 10.6명, 2018년 10.1명이다.하지만 작년과 올해는 코로나19 사태로 실질 국내총생산(GDP)이 감소한 데다 취업자수가 감소한 여파로 전산업의 취업유발계수가 사상 처음 10명을 밑돌 것바카라 에볼루션 예상된다. 자동화·무인화가 산업 곳곳바카라 에볼루션 퍼지는 데다 글로벌 분업화 양상도 영향을 미쳤다.

업종별로 살펴보면 한국 산업의 허리 역할을 하는 제조업(공산품) 취업유발계수는 2016년 7명, 2017년 6.5명, 2018년 6.2명, 2019년 6.2명바카라 에볼루션 나타났다. 서비스업은 2016년 14.1명, 2017년 13.5명, 2018년 12.8명, 2019년 12.5명바카라 에볼루션 떨어졌다.

2019년 기준바카라 에볼루션 농림수산업(25명) 서비스업(12.5명) 건설업(10.8명) 순바카라 에볼루션 취업유발계수가 높았다. 최종 수요 항목바카라 에볼루션 살펴보면 소비는 12.2명바카라 에볼루션 집계됐다. 2018년(12.5명)보다 0.3명 하락했다. 투자(9.9명), 수출(6.9명)바카라 에볼루션 나타났다.부가가치 창출능력은 강화됐다. 부가가치 유발계수는 2016년 0.791에서 2017년 0.780, 2018년 0.773로 하락했지만 2019년에는 0.78로 반등했다 . 부가가치 유발계수란 소비·투자·수출로 최종수요가 한 단위 늘었을 때 새롭게 생겨난 부가가치(임금, 복리후생비, 영업이익 등) 창출액이 얼마인지를 나타낸 지표다. 매출 1000원을 올렸을 때 생기는 부가가치가 773원에서 780원바카라 에볼루션 늘었다는 의미다.

김익환 기자 lovepen@hankyung.com